권력의지)
니체는 그의 저서「도덕의 계보」에서 오늘날의 도덕이라는 것은 참된 도덕이 아니라 그 무엇인가에 의해 너무나도 왜곡되어 버린 도덕이라고 규정하며, 그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오늘날의 인간들은 흔히 ‘도덕적인 것의 본질’즉 다시 말해 ‘도덕성’이라는 것은 ‘비이기적인 것의
권력의지를 중심으로 한 정치적 설명이다. 이러한 정치·권력적 의견에 더 많은 정치학자들이 동의하고 있다.
정치사의 전개는 사회·경제적이거나 국제 안보적 요인 못지않게 정치·권력적인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 이는 정치적 변동이 구체적이고 미시적인 것일수록 더욱 중요해진다. 때문에 세 번
니체의 사상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그의 사상에 있어서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권력의지, 초인, 영겁회귀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살펴봄으로서 그의 사상이 어떻게 실존주의에 영향을 미쳤으며, 포스트 모더니즘을 이끄는 선구적인 역할을 했는지 알아본다. 그리고 그런 그의
권력의지’, 종교와 도덕에 대한 공격, 그리고 악명 높은 초인-을 깍아내리는 것들이다. 니체가 진정으로 말했던 것은 거짓과 오해, 과장과 미궁 속에 빠져들고 말았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매혹적인 작가임에 틀림없고, 매우 흥미진진하고 통찰력이 깊은 사상가여서 철학도라면 정말 이해해 보고 다루
의지’는 ‘권력에의 의지’ 또는 ‘권력의지’라고도 번역되는데, 이는 모든 힘들의 계보학적 요소이며 모든 존재하는 것들의 본질이다. 이는 모든 감정들의 원천인 근원적 감정이고 모든 욕망들의 원천인 근원적 욕망이다. 힘에의 의지는 그것의 본성 속에 인간적 형태를 띤 어떤 것도 가지고 있지
권력의지로 조직적 역량을 박정희체제하에서부터 이미 키워올 수 있었다. 이런 정치적 조건하에서 신군부의 집권은 필연적인 것이었다. 정치군인인 이들은 80년 12월 12일 쿠테타로 군권을 장악 12·12쿠테타: 전두환·노태우등 신군부는 대규모병력을 불법적으로 동원하여 계엄사령관겸 육군참모총장인
권력의지의 이익에 봉사하는 도구 또는 권력의 자격보존 및 확대를 위한 유용한 수단으로서, 지배권력의 이데올로기적 도구로 기능한다’는 것
2. 언론개혁의 필요성
언론이라는 매체의 영향력이 사회전반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므로 진실성, 투명성 ,성실성 그리고 국민을 대변한다는 자세가 필요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는 세계(현상)와 정말로 존재하는 세계(실체)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다. 눈에 보이는 현상은 모두 그 밑에 있는 실체의 물리적 표상에 지나지 않으며, 쇼펜하우어에게 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발견했다. 쇼펜하우어는 그의 위대한 선배 임마누엘 칸트와 마찬가지로 눈에 보이는 세계(현상)와 정말로 존재하는 세계(실체) 사이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다. 눈에 보이는 현상은 모두 그 밑에 있는 실체의 물리적 표상에 지나지 않으며, 쇼펜하우어에게 실
지원한다. 그가 이러한 계보학적 입장에서 진행하는 자신의 권력/지식 이론을 ‘미시 물리학’이라고 부르는 것도 이런 데 까닭이 있다. 결국 푸코의 계보학은 총체적, 전체주의적 언설에 대한 국지적 비판이다.
이 장에서는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